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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소식]2016년, 양산시에 도시철도<경전철> "첫 삽"

셉투119 2015. 3. 9. 15:42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 확정●고시



○국토교통부는 양산과 부산을 잇는 도시철도 양산선(노포∼북정) 기본계획을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3월9일 확정●고시하였다.


  • 양산선 건설 사업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에서 양산 북정까지 경전철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노포역에서 사송택지지구∼양산시청∼양산종합운동장∼신기지구∼북정공업단지까지 12.5㎞를 연결하게 된다.


  • 차량형식은 고무차륜 경전철(K-AGT) 방식을 택하였으며 내년(2016년)부터 건설에 착수하여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5,558억 원(국비 3,335억 원, 지방비 2,223억 원)이 투입된다.



○2021년 양산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부산 노포동에서 양산 북정동까지 12.5㎞ 구간을 24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 국토부 관계자는 "부산 1호선(노포역)과 2호선(양산역)의 환승이 가능해져 매일 부산을 왕래하는 5만여 양산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수단 선택권이 넓어지고, 부산 1호선과 2호선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순환선 기능을 통해 유동인구가 증가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참고


도시철도 양산선(노포∼북정) 건설사업 개요



업개요


  • 사업구간 : 노포(1호선 노포역)~사송택지개발예정지~양산시청~

              양산종합운동장(2호선 환승)~신기지구~북정


  • 사업규모 : 연장 12.5km, 정거장 7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사업기간/사업비 : ‘11~’20/5,558억원(국비 3,335억원, 지방비 2,223억원)



○추진경위


  • 2009년 8월 ~ 2011년 4월 : 예비타당성조사 시행(B/C 0.89 , AHP 0.501)


  • 2011년 7월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착수


  • 2015년 1월~ 2015년 3월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향후계획


  • 2015. 3 ∼2016 하반기 : 기본 및 실시설계


  • 2016 하반기 ∼ 2020년 : 공사(개통 2021년)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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